역사저널 그날, 만주국 미스터리 12월 17일 방송

장자연 기자 — 마지막 황제 푸이와 만주국

3살이라는 어린 나이에 청나라의 황제로 즉위한 푸이하지만 청의 멸망과 함께 푸이는 3년 만에 마지막 황제 자리에서 물러난다역사의 무대에서 사라진 것 같았던 푸이는 1932년 만주국 건국과 함께 다시 세상의 주목을 받는다그가 최고지도자로 등장한 만주국은 어떤 나라였을까? <역사저널 그날>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만주국에서 온 특별 손님은?

베일에 싸인 국가만주국을 소개하기 위해 <역사저널 그날> ST에 깜짝 손님이 찾아왔다만 6살 나이에 건장한 체격을 갖춘 특별 손님은 바로 말말이 <역사저널 그날> ST에 찾아온 이유는 무엇일까?

일제의 실험장 만주국

만주국은 일제의 괴뢰국이었다일제가 식민지 총독부 설치를 안 하고 별도의 국가를 세운 이유와 만주국의 정책에 대해 당시 만주국 실권자인 일본인 지도부의 면면을 통해 알아본다그들 중에는 현 아베 일본 수상의 외조부 기시 노부스케도 있다그들이 만주에서 꿈꾼 것은 무엇인가?

만주국의 조선인들그들은 누구인가?

일제 괴뢰국 만주국을 기회의 땅으로 삼은 조선인들이 있었다그들 중에는 대한민국의 현대사를 움직인 이들이 상당수그들 중에는 박정희 전 대통령도 포함된다박정희 전 대통령의 만주국 경험이 대한민국 현대사에 미친 영향은 무엇이었을까?

이 밖에도 독립군을 사냥하는 개라는 별명이 붙었던 만주의 간도특설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우리에게 만주국은…?

13년의 짧은 역사를 끝으로 사라진 만주국그들이 남긴 유산은 대한민국 현대사에 상당한 영향을 끼친다과연 만주국은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 12월 17일 화요일 밤 10시 KBS 1TV <역사저널 그날> “만주국 미스터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