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개발자 동호회 ‘RPG Maker 제작자 모임’에서 주최하는 게임개발 경진대회인 ‘1맵1치킨 알만툴 대회’가 5회째를 맞이한다.
1맵1치킨 알만툴 대회는 게임 개발 도구인 RPG Maker(속칭 알만툴)만을 활용하여 단 하나의 맵(map) 안에서 진행되는 게임을 지정된 기한 내에 만들어보는 대회로, 2018년부터 비정기적으로 총 4회의 대회가 개최되었다.
주최 측에 따르면, 본 대회는 활용할 수 있는 게임 속 공간이 한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어떤 아이디어들이 발휘될 수 있을지를 보는 것이 목적이며, 조금씩 쇠퇴해가는 중인 국내 RPG Maker 제작 환경에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 다시 생기를 불어넣을만한 계기를 만들어보고자 기획되었다고 한다.
대회 명칭에서 알 수 있듯이 우승자에게 소정의 상금과 함께 치킨 한 마리를 선물하는 정도의 소규모 행사였으나, 다가오는 5회 대회부터는 종합게임 유튜버이자 스트리머인 플레임TV의 후원으로 1등 상금으로만 1백만 원이 책정되며 그 규모가 급격히 커지게 되었다.
플레임TV는 22일 게재한 영상을 통해 “대회에 잠재되어 있는, 아직 발휘되지 않은 포텐셜이 상당히 크다고 생각했다”며 “내가 이 대회에 힘을 실어줘서 상금이 늘어나면 알만툴 판에 지원을 해주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좋은 작품들도 많이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밝혔다. 이어 “제 채널에서 알만툴 게임들이 차지하는 지분이 큰 만큼, 좋은 작품들이 늘어날수록 결국 저에게도 이득”이라며, “저도, 주최 측도, 참여자도 모두 윈윈(win-win)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기대감을 내비쳤다.
제5회 1맵1치킨 알만툴 대회는 2022년 1월 1일에 개최하여 31일까지 출품작 접수를 받을 예정이며, 1등상인 대상과 더불어 스토리/게임성/그래픽 3개 부문, 총 4작품에 대해 시상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대상에는 플레임TV에서 후원한 상금 1백만 원이 기본적으로 책정되었으며, 현재 나머지 부문들의 상금 확충을 위한 크라우드펀딩이 진행되고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제5회 1맵1치킨 알만툴 대회의 텀블벅 페이지, 또는 대회 개최 시점에 갱신될 대회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