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 월 극장 전체 매출액은 620억 원 , 전체 관객 수는 644 만 명을 기록하였다. 2024년 3월 ‘ 파묘’ 흥행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매출액은 46.8%(546억 원) 감소했고, 관객 수는 45%(526만 명) 감소하였다. 2025년 1분기 전체 매출액은 2004 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33.6%(1014억 원 ) 감소했고, 전체 관객 수는 2082만 명으로 32.6%(1009만 명) 감소했다.
□ 3월 한국영화 매출액 ·관객 수 3개월 연속 감소 , 전년 동월 대비 감소폭 커
3 월 한국영화 매출액은 157억 원( 관객 수 167만 명) 을 기록하였다. ‘승부’ 가 개봉한 3월 26 일까지 한국영화 흥행 공백과 더불어 전년 메가 히트작 ‘파묘 ’ 흥행의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매출액은 80% 이상 큰 폭으로 감소하였다. 2024년 12 월 718억 원이었던 한국영화 매출액은 2025 년 1월 653 억 원, 2월 263 억 원, 3월 157 억 원으로 3개월 연속 감소하였다.
□ 3월 전체 흥행 1위는 봉준호 ‘미키 17’, 한국영화 1위는 ‘승부 ’가 차지
봉준호 감독의 할리우드 연출작 ‘미키 17’ 이 매출액 276 억 원(관객 수 271 만 명)으로 3 월 전체 흥행 1위를 기록했다 . 4월 14 일까지 누적 매출액 297억 원 (누적 관객 수 301만 명 )을 기록하였지만 전작 ‘설국열차 ’(2013)나 ‘기생충 ’(2019)의 흥행에는 미치지 못하였다.
이병헌, 유아인 주연의 바둑을 소재로 한 ‘승부’가 3월 매출액 71억 원 (관객 수 77만 명 )으로 한국영화 흥행 1위 , 전체영화 흥행 2위에 올랐다 . ‘승부 ’는 극장 개봉 없이 넷플릭스 공개를 예정했었으나, 배급사가 변경되며 3월 극장 개봉하여 개봉 20일 차인 4월 14일까지 누적 매출액 172억 원(누적 관객 수 184만 명)을 기록 중이다 .
□ 국내외 애니메이션 약진 돋보여… 日 ‘진격의 거인’부터 韓 ‘퇴마록’ 까지
메가히트가 없는 박스오피스에서 애니메이션 작품의 약진이 돋보였다. 메가박스에서 단독 개봉한 일본 애니메이션 ‘극장판 진격의 거인 완결편 더 라스트 어택’ 이 국내에서 개봉한 ‘ 진격의 거인’ 시리즈 중 최고 흥행 기록을 달성하며 3월 매출액 55 억 원(관객 수 55 만 명)으로 전체 흥행 3 위를 기록했다.
판타지 소설 ‘퇴마록’ 원작의 한국 애니메이션 ‘퇴마록’은 3월 매출액 27억 원 (관객 수 29만 명 )으로 전체 흥행 4위에 오르며 2개월 연속 독립· 예술영화 흥행 1위를 기록하였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한국영화 투자 위축으로 리메이크 영화와 소설, 웹툰과 같은 원천 IP를 기반으로 한 제작이 늘어나는 경향 속에서 ‘ 퇴마록’이 3 월까지 누적 매출액 47억 원( 누적 관객 수 49만 명) 을 기록하며 선전하였다.
□ 오스카 효과 누리는 예술영화들, ‘ 콘클라베’ ‘플로우’ 흥행 선전
영화 관람요금 상승으로 관객의 영화 선택이 신중해지며 영화제와 시상식 수상으로 작품성이 검증된 예술영화가 흥행하는 경향이 이어지고 있다 . 제97 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색상을 수상한 ‘콘클라베 ’가 매출액 21억 8652만 원(관객 수 23만 536명 )으로 독립·예술영화 흥행 2위, 장편애니메이션상 수상작인 ‘플로우’ 는 대사가 없는 저예산 애니메이션임에도 오스카 효과를 누리며 매출액 10억 3387만 원(관객 수 10만 8474명 )으로 독립·예술영화 흥행 3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