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 2019년 06월 17일 —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에스트리(S-TREE)가 국내 포털과 유튜브의 화제의 검색어를 대상으로 분석 추출한 방송채널과 화제의 스타 랭킹을 발표했다. 5월 한 달간의 데이터를 분석한 ‘인사이트봄 월간랭킹’은 기존의 시청률 방식이 아닌 화제의 검색어를 바탕으로 방송채널의 순위를 매겼으며 스타의 경우도 같은 방식으로 순위를 매기고 이와 함께 순위를 결정한 주요 이슈를 분석함으로써 무슨 이유로 화제가 되었지를 알 수 있도록 새로운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먼저 방송채널의 경우 mbc sbs kbs2 순으로 랭크되었다. mbc는 ‘봄밤’, ‘조병규’, ‘이몽’이라는 키워드가 1, 2, 3위의 화제성 비중을 차지했고, sbs는 ‘한지선’, ‘절대그이’, ‘이의정’ 키워드의 비중이 높았고 3위에 랭크된 kbs2는 ‘진아름’, ‘단하나의사랑’, ‘서유리’ 키워드의 비중이 높았다. 이러한 방식으로 10위권 방송채널의 화제의 키워드를 비중별로 분석함으로써 시청률과는 차이가 있더라도 화제성을 통한 파급력을 엿볼 수 있는 새로운 툴을 제시하고 있다.
방송 프로그램은 STI지수를 기준으로 40위까지 순위를 매겼는데 1위는 ‘프로듀스X101’이며 ‘해피투게더‘와 ’봄밤‘이 그 뒤를 이었다. 이는 일반적으로 발표하는 방송프로그램 시청률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프로듀스X101’은 ‘윤서빈’이 최고의 화제의 인물이며 ‘해피투게더’는 ‘진아름’ ‘봄밤’은 ‘정혜인’과 ‘한지민’이 어슷비슷한 비중을 차지했다.
화제의 인물 랭킹에서는 효린이 1위를 차지한 가운데 류현진 하나경 양현석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인사이트봄 랭킹에서는 화제의 인물 순위에 대한 주요 이슈를 분석해 냄으로써 소속 기획사와 기업에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는 지표를 제공하고 있다. 효린은 학교폭력이 압도적인 화제의 이슈로 검색이 되었으며, 류현진은 야구중계, 하나경은 강은비 그리고 양현석은 성접대가 화제 이슈로 잡혔다. 이러한 방식으로 40명의 화제의 인물과 이슈를 동시에 리포트 함으로써 일반인이 관심 갖을 만한 대한민국에서 활동하는 대부분의 스타를 막라하고 있다.
매 주 발행되는 ‘위클리봄(Weekly Bom)’과 더불어 매 월초 발표하는 인사이트봄 월간랭킹은 일반인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방송과 스타에 관한 새로운 기준의 랭킹과 그 이유를 분석함으로써 우리들의 호기심과 궁금증을 해소시켜 줌과 동시에 미디어와 셀럽을 다루는 관련 기획사와 기업에게는 리스크관리(RM)와 마케팅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인사이트봄 월간랭킹을 구독하기 위해서는 에스트리(S-Tree) 사이트에 접속해 구독신청을 하거나 에스트리 공식 페이스북에서 친구신청을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