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재난 방송에 AI 기술 적용, 자동 스크립트 생성 및 음성 변환 시스템 구축
– AI 시각 엔진 기술 활용, 영상 콘텐츠 메타데이터 검색/관리 지원
– 다양한 미디어 분석/관리 용이한 분산 스토리지 및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 제공
[2020-05-11] 가전, 문화, 레저, 헬스케어, 금융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 AI 기술을 더하고 있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가 이번에는 방송 콘텐츠 분야에 AI와 클라우드를 접목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대표 백상엽)는 지난 8일 서울 여의도 KBS 사옥에서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최진민 부사장, 고우찬 부사장, 함승완 전무와 KBS 이창형 기술본부장, 박종원 제작기술센터장, 이종수 기술관리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AI 기술을 활용한 미디어 인프라 및 재난방송 시스템 구현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방송 콘텐츠 인프라는 물론이고, 국민 안전을 위한 재난방송 분야에서 협력할 예정이다.
먼저 KBS 재난 방송에 자동으로 스크립트를 읽어주는 ‘AI 아나운서’를 연내 선보인다. KBS는 재난방송 주관사로 기상청에서 재난 정보를 받아 속보로 내보내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국민의 안전과 직결된 재난방송은 심야, 주말, 공휴일에 관계없이 재난 발생 시 방송이 가능한 상시적 인력과 리소스가 필요하다는 어려움이 있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여기에 AI 기술을 활용해 빠르고 효율적인 재난 방송 시스템 구축을 돕는다. 먼저 자연어처리기술을 적용, 더 빠르고 정교하게 스크립트를 만들 수 있게 한다. 이후TTS(text to speech) 음성 합성 기술을 활용, 스크립트를 KBS 아나운서 목소리로 자동 변환해 방송을 송출하는 방식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소량의 녹음 데이터로도 음성 합성을 빠르게 할 수 있는 ‘딥보이스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음성 합성의 속도 문제를 해결하고 재난 방송에 빠른 대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통합 AI 플랫폼 ‘카카오 i’의 시각 엔진 기술을 활용해 KBS의 영상 콘텐츠의 편집, 검색, 관리 시스템 혁신도 지원한다. 시각 엔진을 활용하면 드라마, 예능, 뉴스, 교양/시사/다큐 등 다양한 영상에서 인물, 주제, 키워드 등의 중요 데이터를 자동으로 추출, 분류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한 방송에 출연한 출연자들이 누구인지, 방송에서 무엇을 하고 어디에 갔는지 등에 대한 데이터를 추출하고 분석해, 동일한 출연자가 나오거나 특정 장소가 배경이 된 영상들을 한번에 검색하고 분류하여 콘텐츠 검색을 통한 편집 등이 가능해질 수 있다. 이외에도, ‘카카오 i’의 다양한 AI 기술들이 KBS의 방송 콘텐츠 분야에 활용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KBS가 보유한 다양한 형태의 미디어콘텐츠를 더 높은 성능과 효율적인 비용으로 관리할 수 있는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자체 분산 스토리지 기술과 동영상을 여러 포맷으로 변환할 수 있는 미디어 트랜스코딩 기술 등 AI 플랫폼을 지원하는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측은 “AI와 클라우드 기술로 KBS의 방송 시스템과 미디어 인프라 구축을 전격 지원하고 방송제작 환경을 혁신하기 위해 힘쓸 것이다. 또한, 대국민 재난방송 고도화에 적극 협력함으로써 국민의 안전과 보호를 위해 KBS와 노력할 것이다.” 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AI 비즈니스로 이용자에게 좀 더 가치있는 서비스와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