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자연 기자 — MBC 스페셜 특집 VR휴먼다큐멘터리 ‘너를 만났다(기획 조준묵, 연출 김종우)’가 아시아태평양방송연맹(ABU)이 주관하는 ABU상 TV다큐멘터리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지난 2월, MBC 스페셜에서 방영된 ‘너를 만났다’는 VR기술을 활용한 휴먼다큐멘터리로 3년 전 희귀 불치병으로 떠난 7살 딸과 엄마와의 만남을 담아 수많은 시청자의 심금을 울려 강렬한 인상을 남겼으며, 전 세계적으로 큰 화제를 일으켰다.
ABU상 심사위원들은 “독특하게도 인간적인 시선으로 이야기와 과학기술의 완벽한 조합을 이뤄내 마음속 가장 깊은 부분을 울린 다큐멘터리”라 호평했다.
‘너를 만났다’를 기획 연출한 김종우 PD는 “‘너를 만났다’는 작별한 가족이 다시 만난다는 상상력을 실현시키는 다큐멘터리이자, 기술과 사람의 이야기를 결합한 프로젝트”라며 “진심으로 감사드리고 전 세계적인 공감을 얻어서 기쁘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MBC는 이번 ABU상 수상을 기념, 오는 12월 28일 월요일 오후 9시 20분에 ‘너를 만났다’ 앙코르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시즌 1의 뜨거운 호응을 안은 채 새로운 시즌을 이어나가기로 했으며, 더 새롭고 풍부한 감동 이야기를 준비하고 있다.
12월 10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 ABU상 시상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실시간 디지털 플랫폼(유튜브, 페이스북, 줌 등)으로 진행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