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이하 ‘기구’)는 한국게임산업협회(이하 ‘협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강화된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자율규제 강령(이하 ‘강령’)”에 따라 미준수 게임물을 2021년 10월 18일 35차 공표하였다.
강령은 확률형 아이템 결과물에 대해 개별 확률을 공개하도록 하고 있으며, 확률정보 표시 위치를 이용자의 식별이 용이한 게임 내 구매화면 등에 안내하도록 하고 있다.
기구는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강령에 따라 협회 회원사뿐만 아니라 유통되는 게임들을 대상으로 확률형 아이템 확률을 공개하는지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구 내(內) 자율규제평가위원회(위원장 황성기, 이하 ‘평가위’)는 2021년 9월 30일 기준으로 총 14종(온라인게임 3종, 모바일게임 11종)의 미준수 게임물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자율규제 미준수 게임물(2021.9.30.기준)>
순번 | 게임명 | 개발사 | 국적 | 누적공표횟수 |
1 | 도타2 | Valve(밸브) | 미국 | 35회 |
2 | 브롤스타즈 | Supercell (슈퍼셀) | 핀란드 | 31회 |
3 | 에이펙스 레전드 | Respawn ENTERTAINMENT
(리스폰 엔터테인먼트) |
미국 | 29회 |
4 | 카운터 스트라이크 : 글로벌 오펜시브 | Hidden Path Entertainment
(히든 패스 엔터테인먼트) |
미국 | 26회 |
5 | 마피아 시티 | YottaGames (요타 게임즈) | 중국 | |
6 | 엠파이어 & 퍼즐 (Empires & Puzzles) | Small Giant Games
(스몰 자이언트 게임즈) |
핀란드 | |
7 | Age of Z | Camel Games (카멜 게임즈) | 중국 | 24회 |
8 | 명일방주 | HyperGryph (하이퍼그리프) | 중국 | 18회 |
9 | 라이즈 오브
엠파이어 |
IM30 (아이엠30) | 중국 | 13회 |
10 | 랑그릿사 | Zlong Games(즈룽게임즈) | 중국 | 2회 |
11 | 그랑삼국 | YOOZOO GAMES KOREA
(유주 게임즈 코리아) |
중국 | 1회 |
12 | 냥코대전쟁 | PONOS (포노스) | 일본 | |
13 | 천상나르샤 | Eyougame (이유게임) | 싱가폴 | |
14 | 백야극광 | Tourdog Studio
(투어도그 스튜디오) |
중국 |
※ 게임명/업체명/국내·외 표기 기준
– 주 사업 및 사업장 주소에 따른 개발사 국내·외 표기 및 해당 개발사 홈페이지에 표기된 상호 및 게임명
– 국내·외 합작사의 경우 국내로 표기하되 개발사명은 모두 표기
※ 공표 기준
– 자율규제 1차 미준수 시 ‘준수 권고’, 2차 ‘경고’, 3차 미준수 시 ‘공표’ 조치
평가위는 “이번 달은 신규 대상 게임물의 증가로 전월 대비 전체 준수율이 다소 감소했지만 오히려 준수 게임물의 수는 소폭 증가했다”며 “해외 미준수 공표 게임물이 늘어나고 있는 지금 원활한 자율규제 인식 전달을 위해 계속해서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