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HELLO K!, Wake Up World’ 유튜브 온라인 공연

2021년 11월 8일 (뉴스와이어) — 문화체육관광부 해외문화홍보원(원장 박정렬)은 국제방송교류재단(사장 주동원)과 공동으로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한 2021 ‘HELLO K! New Normal, Wake Up World(예술감독 이상규, 이하 HELLO K!)’를 선보인다.

2015년 시작해 올해 7번째 해를 맞은 HELLO K!는 전통과 현대를 아우르는 첨단 정보통신기술(ICT)과 결합한 융복합, 체험형 공연으로 한국 문화에 관심을 둔 다양한 계층의 주한 외국인이나, 전 세계인들에게 찾아가는 문화 공연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2020년에는 코로나로 ‘뉴노멀(New Normal)’이라는 명칭과 함께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공연으로 전환된 뒤 각종 소셜 미디어를 통해 HELLO K!를 찾은 전 세계인들의 누적 조회 수가 약 780만건을 기록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 올해 2021 HELLO K!, Wake Up World는 HELLO K! 홈페이지와 공식 유튜브 및 페이스북 등 소셜 미디어를 통해 공개될 예정이다.

◇팬데믹 장기화로 지친 세계를 우리나라 고유의 장단으로 깨우다

2021 HELLO K!, Wake Up World 각각의 콘텐츠는 지난해에 이어 기존 오프라인에서 세계적인 K-POP 커버 댄스 열풍의 문화적 수요를 온라인 콘텐츠로 이어가려는 시도다. K-POP과 우리나라 고유의 전통 장단이 결합한 음악을 통해 외국인들이 거부감 없이 우리나라 고유의 장단에 다가갈 수 있게 한다. 또 이를 체험하고, 이에 대한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제공해 한국 문화 예술에 관심을 둔 세계인들에게 지속 가능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는 공연으로 기획됐다.

◇외국인 온라인 참여 확대와 입체적이고 다각적인 콘텐츠 제작

2021 HELLO K!는 한국 문화 예술의 효과적인 해외 홍보 및 정체성과 경쟁력 향상을 위해 약 3개월에 걸친 온·오프라인 교육 프로그램과 한국민속촌 체험 및 탐방 등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체험 콘텐츠를 강화하고, 직접 콘텐츠에 출연해 스스로 한류 문화에 대해 느낀 점을 자유롭게 펼쳐낼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참여 외국인들 사이에서 만족도가 높았다. 이 밖에도 한국의 전통 장단을 외국인들에게 알리기 위해 K-POP과 전통 장단을 결합하는 편곡 방식을 사용해 외국인이 느끼는 K-POP에 대한 익숙함을 통해 전통 장단에 대한 거부감을 최소화했다.

또 첨단 에디톨로지(Editology)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들을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공개해 온라인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소비하는 전 세계 MZ 세대의 새로운 문화 예술 소비문화 선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1 HELLO K!에 참여하는 K-POP 아티스트들이 특별 제작한 한복을 모티브로 한 의상을 입고 K-POP 체험 퍼포먼스를 선보임으로써 외국인들은 한국의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융·복합 공연 콘텐츠 체험으로 한국 문화를 더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해외문화홍보원 담당자는 “지난해 2020 HELLO K!의 따뜻한 위로에 이어 올해는 한국 전통 장단을 통해 지친 세계를 깨울 응원의 선물이 되었으면 한다”며 “2021 HELLO K!는 온라인 콘텐츠 제작 및 공유를 통해 한국 문화의 아름다움으로 전 세계인과 소통하며, 이를 통해 세계에 한국 문화 예술의 위상을 높이고 한국 문화의 세계화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2021 HELLO K!는 11월 13일 유튜브 온라인 스트리밍을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또 재관람을 원하는 사람에게는 신청자에게만 비공개 링크 형태로 제공되며, 유튜브 공식 페이지를 통해 누구나 공연 관람을 신청할 수 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