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좋은땅 출판사가 공연예술의 복잡한 구조와 과정에 대해 구체적이고 생생한 현장 경험을 담아 체계적으로 정리한 ‘공연예술 프로덕션 강의(The Essentials of Performing Arts Production)’를 펴냈다. 이 책은 출간 직후 알라딘 예술경영/공연기획 부문 1위(9월 3주)에 이어 네이버 도서 베스트셀러(9월 4주)에 오르며 주목받고 있다.
책에는 오랫동안 공연 프로덕션 노하우를 쌓아온 저자의 지식과 전문성이 집약돼 있다. 공연예술 프로덕션에 관한 안내서로 기능하면서도 다정함과 친절함으로 독자들을 이끌어가는 내용 흐름이 특히 돋보인다.
◇ 성공적인 공연에 반드시 존재하는 프로덕션의 필요충분조건
‘예술’과 ‘기술’이라는 무형의 재료로 시작해 ‘공연’이라는 유형의 결과물이 탄생하는 과정은 전혀 순탄하지 않다. 프로덕션의 모든 요소와 단계는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기에 성공적인 공연은 소수의 예술적인 기량이나 일부의 독특한 제작 방식만으로 결코 이뤄질 수 없다. 저자가 이 책을 쓴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다.
작품 개발, 공연 기획 등 프리 프로덕션부터 파트별 제작 과정, 홍보·마케팅, 리허설, 본공연을 실행하는 프로덕션과 공연 종료 후 평가와 후속 조치를 포함하는 포스트 프로덕션에 이르는 각 단계와 과정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저자는 공연 장르 및 사례로 오페라를 택했다. 음악과 극이 결합된 종합예술인 오페라처럼 규모, 단계, 변수가 다양한 장르가 드물고, 작품 면에서도 고전뿐 아니라 동시대 창작 작품을 개발·제작하는 과정까지 살필 수 있기 때문이다.
◇ 공연예술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자료와 주요 제작 사례 수록
책을 넘겨보면 현장에서 고군분투를 시작한 공연 기획·제작자들이 수시로 참고할 수 있는 실제적인 내용이 가득하다. 기획 프로듀서의 관점에서 공연예술 프로덕션 흐름에 따라 일목요연하게 정리돼 안내서로 기능하면서 저자 고유의 정서와 언어로 현장의 생동감과 구체성을 녹여낸 것이 특징이다.
공연 기획 프로듀서라면 피할 수 없는 ‘자료조사 및 분석’, ‘콘셉트 설정’, ‘예술가 섭외’, ‘프로덕션 내부 소통’ 등 주요 업무에 관한 구체적인 정보도 눈에 띈다. 여기에 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다양한 자료를 수록해 공연예술 분야에 이제 막 입문한 이들이 실무에 참고할 수 있도록 제시했다. 또한 공연예술이 지닌 판타지 너머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궁금한 예비 지망생과 일반 관객들에게도 흥미롭게 다가오는 부분이 상당하다.
책의 말미에는 ‘공연예술의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국내와 해외의 다양한 사례를 소개했다. 더불어 성공적인 공연 제작 운영을 위해 필요한 역량을 제시하면서 예술가들의 든든한 조력자이자 팀워크와 협업을 이끄는 주도자, 대중과 예술을 연결하는 매개자로서 기획 프로듀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신간 ‘공연예술 프로덕션 강의’는 공연예술 업계에 이제 막 첫발을 내디딘 기획자, 제작자뿐 아니라 예비 지망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구성됐다. 프로덕션 전반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례와 현장 노하우, 구체적인 설명과 함께 제시된 풍부한 시각 자료를 담아 오늘날 우리 시대의 공연예술이 작동되는 구조와 방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있다. 공연예술이 지닌 판타지 너머의 여러가지 일들이 궁금한 모든 이들에게 분야를 이해하는 좋은 길잡이 역할을 할 것이다.
‘공연예술 프로덕션 강의’는 교보문고, 영풍문고,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도서11번가 등에서 주문·구매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