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정판 거래 플랫폼 크림(KREAM, 대표 김창욱)이 4월 ‘크것이 알고싶다 리포트(이하 크알리포트)’를 발표하며 패션 키워드를 ‘S.T.A.G.E.(무대)’로 선정했다. ​ ‘S.T.A.G.E’는 ▲Street Legacy(정통 스트리트 브랜드 재부상) ▲Tech Utility(실용 중심 테크 소비) ▲Active Parents(키즈 제품 수요 증가) ▲Gift Season(선물 시즌) ▲Event Styling(페스티벌 스타일링)의 다섯 가지 트렌드를 의미한다. ​ ▲ Street Legacy: 스투시를 쫓는 베이프와 히스테릭 글래머의 재부상, 뉴스트리트 트렌드 견인 4월 한 달간, 정통 스트리트 브랜드가 재부상하며 Z세대까지 인기를 끌고 있다. ​ 크림에 따르면 2025년 3월 기준, 반소매 티셔츠 브랜드 카테고리에서 베이프(BAPE)가 2위에 오르며 스투시(STUSSY)와의 간격을 크게 좁혔다. 4월 한 달간 베이프의 구매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90% 증가했으며, 주요 인기 제품은 발매가 대비 2배 이상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중이다. 또한 4월 5일 출시된 ‘아디다스 X 베이프 슈퍼스타 팩’은 출시 3일 만에 저장수 1만 건을 돌파하는 등 주목받았다. ​ 새롭게 떠오르는 정통 스트리트 브랜드 ‘히스테릭 글래머(Hysteric Glamour)’ 역시 눈여겨 볼 만하다. ‘마니아층 중심의 복고 브랜드’로 여겨졌지만, 최근 하라주쿠 감성을 반영한 키치하고 빈티지한 무드로 새로운 전성기를 맞고 있다. 크림 내 브랜드 저장수는 전년 동기 대비 1,289% 급증했는데 유명 아이돌 착용과 슈프림과의 협업이 브랜드 인지도 확장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된다. ​ ▲ Tech Utility: 카시오 시계부터 리퍼비시 디바이스까지, 실용·감성 소비의 확대 카시오 시계와 리퍼비시 디바이스 등 기능성과 합리성을 겸비한 실용 소비가 패션·테크 전반에서 주목받고 있다. ​ 4월 4주차 기준, 카시오(CASIO)가 크림 패션 잡화 주간 인기 아이템 1위에 올랐다. 4월 카시오 제품 저장수는 약 8만 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74% 증가했다. 특히, 카시오 시계는 캐주얼은 물론 포멀한 스타일에도 어울리는 젠더리스 아이템으로 가격 부담이 적고 패션 포인트로 활용 가능한 점이 인기 요인이다. 최근 콜드플레이 크리스 마틴의 공항 패션으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 디지털 제품군에서도 실용적 소비가 증가하여 2025년 1분기 크림의 리퍼비시 테크 카테고리 거래량이 전 분기 대비 63% 증가했다. 태블릿·노트북·스마트워치는 평균 재고 소진율 90%를 상회하며, 합리적 가격과 기본 기능, 양호한 외관 상태를 중시하는 실용적 소비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다. ​ ▲ Active Parents: ‘예쁘고 편한’ 프리들, 취향과 실용성 모두 갖춘 키즈템 부상 가정의 달을 앞두고 유아동 신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가운데, 뉴발란스 ‘프리들’이 인기 키즈템으로 부상했다. 프리들은 발가락이 보이지 않는 운동화 형태의 샌들로 신고 벗기 편하고 통기성이 뛰어나 크록스에 이은 대표 키즈 신발로 입소문이 난 제품이다. ​ 4월 중순 더현대 서울 뉴발란스 매장에서는 프리들 신상품 발매 소식으로 오픈런이 이루어졌으며 관련 영상은 SNS에서 50만 회 이상 조회되며 높은 관심을 모은 바 있다. 크림 플랫폼에서도 신상 프리들 모델은 발매 당일 인기 검색어 1~3위에 올랐으며, 4월 2주차 기준 저장수가 3월 4주차 대비 492% 증가했다. 거래량은 모델에 따라 최대 약 28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 Gift Season: 선물하기 좋은 셀럽 착용 아이템과 한정판 소비 가정의 달을 앞두고 특별한 선물을 찾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희소가치와 트렌드를 모두 갖춘 아이템들이 주목받고 있다. ​ 아이브 레이가 착용한 몬치치 캐릭터 키링은 SNS와 팬 커뮤니티에서 화제를 모으며 4월 기준 브랜드 저장수가 전월 대비 1,039% 급증했으며, 일부 제품은 723% 상승했다. 4월 초 서울에서 진행된 빔즈(BEAMS) 팝업 스토어의 한국 한정 제품도 선물 가치를 인정받으며 빠르게 품절되었고, BEAMS x 나무13 티셔츠 화이트는 크림에서 발매가 대비 102% 높은 가격에 거래되고 있다. ​ ▲ Event Styling: 티켓과 함께 주목받은 페스티벌 착장 아이템 무대를 중심으로 스타의 실착 아이템이 새로운 트렌드를 견인하는 한편, 공연장을 찾는 관객들의 페스티벌룩 역시 독자적인 패션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 다양한 콘서트와 페스티벌 시즌이 본격화되면서 크림에서는 에어하우스, 슈퍼팝, 힙합플레이야 등 주요 페스티벌 티켓 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는 중이다. 이에 고글, 카고 팬츠 등 기능성이 강조된 ‘보호시크 룩’과 데님·카우보이·벨트 등으로 스타일링한 ‘웨스턴 무드’가 대표적인 스타일 코드로 부상하고 있다. 크림에서는 자크뮈스 버킷햇 브라운 제품의 저장수가 전월 대비 약 30% 증가하는 등 관련 아이템에 대한 실질적인 수요 확대가 확인됐다. ​ 크림 관계자는 “요즘의 패션 소비는 제품 자체보다 대중문화나 콘텐츠에서 주목받는 아이템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사용자 데이터를 바탕으로 계절과 문화 흐름을 빠르게 읽고, 트렌드를 이끄는 플랫폼이 되겠다”고 말했다. ​ 한편, ‘크알리포트’는 자사 플랫폼 이용 행태를 분석해 한 달간의 패션 트렌드를 발표하는 월간 리포트다. 이번에 선정된 키워드는 4월 한 달간 사용자 거래, 검색, 저장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출한 주요 소비 흐름을 분석하고 패션 트렌드를 예측한 결과다. ‘크알리포트’는 3월을 시작으로 주간 및 월간 리포트로 발행되고 있으며 크림 공식 홈페이지와 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대표이사 최수연)의 D2SF가 지난 10년간의 투자 성과와, 이 과정에서 국내 스타트업 생태계와 함께 성장해 온 경험을 공유했다. 네이버 D2SF는 앞으로도 우수한 국내 테크 스타트업에 대한 발굴·투자를 지속하는 한편, 이들의 글로벌 진출까지 지원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네이버 D2SF는 기술 스타트업 투자·협력을 통해 더 큰 성장을 만들겠다는 비전 아래 출범한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corporate venture capital)이다. 10년간 총 115팀의 스타트업에 투자했으며, 99%가 투자 당시 시드(Seed) 또는 시리즈A 단계였다는 점이 특징이다. 네이버 D2SF가 투자한 스타업들의 기업가치는 현재 5.2조 원 규모로 2021년(70팀) 대비 약 4배 규모로 성장했고, 이 중 64%가 네이버와 구체적인 협업 아젠다를 발굴했다.

10년간 초기 테크 스타트업 115팀 투자… 누적 기업가치 5.2조 원, 생존률 96%

시장 선도할 기술 가진 스타트업 찾아 밸류업까지 전략 지원하며 창업 생태계 기여

13일 네이버 D2SF를 이끌고 있는 양상환 센터장은 10주년 라운드 테이블 행사를 통해, 당장 협력 접점이 없어도 우수한 기술을 가진 초기 스타트업(시드~시리즈A)에 투자하는 비중이 높다는 점이 D2SF만의 차별점임을 강조하며 발표에 나섰다.

실제로, 네이버 D2SF에서 주목하는 스타트업들은 AI·버추얼·로보틱스 등 각 기술·산업에서 처음으로 새로운 시도에 나선 개척자(Frontier)에 가깝다. 높은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96%라는 압도적인 생존율, 시드 단계에서 Pre-A까지 도달하는 기간이 18개월을 기록하는 등 단단하게 성장 중이라는 것이 네이버 측의 설명이다.

양 센터장은 개척자에 가까운 투자 스타트업의 대표적인 사례로, 국내 최초 AI 반도체 칩을 설계한 ‘퓨리오사AI’와 로봇SW 기업 최초 상장사인 ‘클로봇’, AI 데이터 플랫폼 최초로 상장한 ‘크라우드웍스’ 등을 대표사례로 꼽았다. 퓨리오사AI는 법인 설립 후 첫 투자를 포함, 이후 두 차례 후속 투자를 네이버 D2SF로부터 유치했다.

네이버 D2SF는 투자 이후에도 입주공간, 클라우드 인프라 등 다양한 밸류업 및 커뮤니티 프로그램을 통해 이들의 성장을 견인해 가고 있다. 실제로 네이버 D2SF 밸류업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한 스타트업과 그렇지 않은 스타트업의 성장률은 약 9배 차이 났다. 한편, 네이버 D2SF는 연 2회 캠퍼스 기술창업공모전을 운영하며, 창업 전 단계인 학생창업팀 발굴·투자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장기적으로 네이버와의 시너지도… 투자 스타트업 64%가 네이버와 협력 중

“국내 넘어 해외로” 테크 스타트업 글로벌 진출 도울 새로운 기회 모색 중

‘네이버와 스타트업의 시너지’는 네이버 D2SF가 중점을 두는 부분이다. 현재 전체 투자 스타트업의 64%가 네이버와 시너지를 내고 있을 정도다. 네이버 D2SF로부터 두 차례 투자를 유치한 양수영 테크타카 대표는 “네이버쇼핑과 긴밀히 협력해 주7일 ‘네이버배송’ 서비스를 운영하며 당일 출고율 99.9%를 기록 중”이라며 “급증하는 물류량을 안정적으로 처리하며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양상환 센터장은 네이버 D2SF의 향후 계획에 대해서도 공개했다. 현재 네이버 D2SF에서 투자한 스타트업의 81%가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 중이며, 네이버 D2SF 역시 지난해 10월 미국 실리콘밸리로 활동 반경을 넓히기도 했다.

양 센터장은 “우리와 함께 성장해 온 수많은 스타트업들이 10년이 지난 현재, 국내를 넘어 글로벌로 진출해 성장해야만 생존할 수 있다는 위기의식을 가지고 있다”며 “스타트업들은 더 큰 시장과 더 큰 자본을 필요로 하고 있고, 글로벌 고객이나 파트너 확보 등에도 많은 어려움이 있는 만큼, 지난 10년의 경험과 성과를 토대로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더 큰 성장을 이룰 수 있는 교두보가 되고자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며 발표를 마쳤다.

한편,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D2SF의 취지와, 지난 10년간 꾸준한 투자와 협력 등 다양한 활동의 의미를 담은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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