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 2019년 05월 27일 — 예술기획사 아트숨비가 한국의 전통문화를 소재로 한 ‘캐릭터 공모전’을 개최한다. 전통적인 문화 콘텐츠를 주제로 젊은 감각이 반영된 캐릭터 디자인을 통해 한국 캐릭터 산업 발전에 기여하고자 개최된 이번 공모전은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며 6월 20일까지 접수받는다.
공모전의 주요 주제는 ‘대한민국 중요무형문화재 제1호 종묘제례악’과 ‘대한민국 국기(國技) 태권도’이다(택1). 이번 공모전의 두 가지 주제는 전통 깊고 상징적인 문화콘텐츠이나 시각예술 분야에서 줄곧 개발되어오지 않았다는 점에서 오늘날 대중에게 효과적으로 다가갈 참신한 이미지가 필요하다는 주최 측의 의견을 바탕으로 선정되었다.
공모전의 참여 대상은 대한민국의 청년예술가들과 함께 다양한 예술기획 사업을 이뤄가는 주최사인 아트숨비의 사업 취지에 맞춰 만19세 이상~45세 이하의 청년 예술가로 한정되었다.
총 2600만원의 시상금이 걸려있는 이번 공모전은 종묘제례악과 태권도 두 주제별로 각각 따로 시상된다. 종묘제례악의 경우 대상 500만원(1인), 태권도의 경우 금상 200만원(1인)이 걸려있다.
디자인적 ‘독창성’, 스토리텔링의 ‘전달력’, 구성의 ‘완성도’, 문화상품 분야로의 ‘확장성’을 심사 기준으로 삼으며 최종 선정된 수상자에게는 상금 및 상장과 더불어 전문가 멘토링을 통한 작품 퀄리티 향상의 기회 및 아트숨비의 커스터마이징 플랫폼 ‘숨비마켓’의 작가로서의 권한과 숨비마켓을 통한 상품 유통 지원 혜택이 주어진다.
공모전은 온라인 접수와 오프라인 접수 두 차례에 걸쳐 이뤄진다. 공모전 참가자는 온라인 접수를 위해 캐릭터 기본형 1종 및 응용형 5종과 상품 목업 파일(mock-up file)을, 오프라인 접수를 위해서는 캐릭터 기본형 1종 및 응용형 3종 이상이 배치된 A2 사이즈의 캔버스 프린팅 본을 제출해야 한다.
이번 공모전의 자세한 모집 요강, 주제에 대한 세부적인 안내 그리고 상품 목업 파일은 아트숨비의 네이버 카페에서 다운받을 수 있다.
아트숨비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감각적인 한국 문화 소재의 캐릭터가 개발되길 바라며 단순히 일회성 공모전으로 마무리되는 것이 아닌 숨비마켓을 통해 다양한 품목의 문화상품으로 개발·유통되어 널리 사랑받는 캐릭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