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김태규, 이하 ‘방통위’)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원장 직무대행 김정언)은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이하 ‘OTT 서비스’)의 주요 현황과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12월 13일(금) 발표하였다. 통상 OTT 서비스의 영향분석은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이하 ‘경쟁상황평가’) 결과에 포함하여 발표하는데, 이번에는 최근 OTT 서비스가 방송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하여 시의성…
기사
‘글로벌 문화 플랫폼’으로서의 한국을 조망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12월 18일(수), 한국프레스센터(서울 중구)에서 경제‧인문사회연구회(이사장 신동천, 이하 경사연)와 함께 내년도 분야별 국제 동향을 전망하는 ‘2025 미래전망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대회에서는 한국개발연구원(KDI),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과학기술정책연구원, 한국행정연구원, 한국환경연구원, 통일연구원, 국회미래연구원 등 26개 연구기관의 기관장과 연구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우리가 처한 대외…
11월 극장, 온 가족 함께 즐기는 외화 강세 -2024년 11월 한국 영화산업 결산 발표
2024년 11월 전체 매출액은 662억원으로 전년 동월 대비 9.5%(70억원) 감소했고, 전체 관객 수는 700만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8.5%(65만명) 줄었다. ‘위키드’(11월 20일 개봉), ‘모아나2’(11월 27일 개봉) 등 할리우드 가족영화의 강세가 나타났지만, 11월 전체 매출액과 관객 수가 전년 대비 저조했다. 1~11월 전체…
‘K-콘텐츠 우수 IP 발굴 및 수출 전폭 지원’ 콘진원, 2025년 지원사업설명회 개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2025년 한국콘텐츠진흥원 지원사업설명회’를 12월 17일 서울 용산구 서울드래곤시티 그랜드볼룸 한라에서 개최했다. 콘진원은 콘텐츠산업 관계자들이 정부의 콘텐츠 정책을 명확히 이해하고, 향후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매년 지원사업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올해는 ▲2025년 중점 추진 방향…
쿠팡플레이 예능 ‘대학전쟁’ 시즌 2, 서-포 vs 연-카 불붙은 연합전! ‘전 시즌 우승’ 서울대 + ‘지옥에서 돌아온’ 포항공대, 이대로 패배?!
쿠팡플레이 예능 ‘대학전쟁’ 시즌 2가 후반부로 갈수록 더욱 치열해지는 두뇌 혈전을 펼치는 가운데 시즌 첫 연합전으로 시청자들을 한층 더 몰입시켰다. 지난 13일 공개된 6회에서는 ‘서울대-연세대-카이스트-포항공대’ 네 대학 간의 불꽃 튀는 첫 연합 대결이 펼쳐져 시청자들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베네핏 매치 ‘블라인드…
넷마블 신작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더 게임 어워드’에서 신규 트레일러 영상 공개
넷마블(대표 권영식, 김병규)은 전 세계 이용자들이 주목하는 글로벌 게임 시상식 ‘더 게임 어워드(The Game Awards)’에서 신작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개발사 넷마블네오)의 신규 트레일러 영상을 공개했다고 16일 밝혔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는 에미상, 골든글로브상을 수상한 HBO의 ‘왕좌의 게임’ 시리즈의 시즌4를 배경으로 개발 중인 액션 어드벤처 RPG다. 넷마블이 워너브라더스 인터랙티브 엔터테인먼트 산하 HBO의 공식 라이선스를 획득해 제작…
넷마블 ‘모두의마블’, 크리스마스 테마 업데이트 실시
넷마블(대표 권영식, 김병규)은 모바일 캐주얼 보드게임 ‘모두의마블’에 신규 크리스마스 콘셉트 캐릭터를 추가하는 등 크리스마스 테마 업데이트를 실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업데이트에서 선보인 크리스마스 캐릭터는 ‘미드나잇 산타 크로니’와 ‘문라잇 산타 크로니’ 등 2종으로 ‘눈’ 속성을 보유하고 있어 안개 날씨에 강한 것이 특징이다. 해당 캐릭터 전용 행운아이템과 코스튬도 함께 선보였다. 넷마블은 크리스마스를…
넷마블 엠엔비 ‘쿵야 레스토랑즈’, 네이버 블로그·라인 스티커 ‘쿵야들의 사회생활’ 출시
넷마블(대표 권영식, 김병규)은 콘텐츠 마케팅 자회사 엠엔비(MNB, 대표 배민호)의 ‘쿵야 레스토랑즈’에서 네이버 블로그 및 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스티커 ‘쿵야들의 사회생활’을 첫 출시했다고 16일 밝혔다. ‘쿵야들의 사회생활’은 MZ세대를 대변하는 양파쿵야·주먹밥쿵야·샐러리쿵야·무시쿵야 캐릭터를 통해 사회생활 속에서 일상을 공유할 수 있는 스티커로 구성됐다. 네이버 블로그 스티커는 총 24종, 라인 스티커는 총 32종으로 각각…
‘K리그 아카데미’ 제4차 마케팅, PR과정 개최
한국프로축구연맹(총재 권오갑, 이하 ‘연맹’)이 13일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아산정책연구원에서 2024년 제4차 ‘K리그 아카데미’ 마케팅-PR과정을 실시했다. 올해 마지막으로 열린 이번 마케팅-PR과정에는 연맹과 K리그 구단 실무자 약 70명이 참석했다. 첫 번째 세션은 연맹 전략사업팀 정성 프로가 ‘환경데이터 관리를 통한 K리그 환경 지속가능성’을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먼저 정성프로는 분데스리가 지속가능성 규정과 UEFA 탄소배출량 측정 가이드라인…

딥엑스, 2025 CES에서 글로벌 리더들과 AI 반도체 양산화 성과 선보인다
온디바이스 AI 반도체 기업 딥엑스(대표 김녹원)는 내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전자제품 박람회 ‘CES 2025’에 참가해, 자사의 AI 반도체 양산화 성과를 글로벌 리더들과 함께 선보일 예정이라고 밝혔다. 딥엑스는 이번 전시를 통해 핵심 비즈니스 전략인 ‘올인 올온(All in Al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