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 2020년 03월 23일 — 글로벌 케이팝 플랫폼 뮤빗(Mubeat)은 Mubeat의 글로벌 투표를 통해 MBC <쇼!음악중심> 1위 선정에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이로써 케이팝 글로벌 팬덤들이 국내 음악방송 프로그램의 1위 선정에 직접 참여할 수 있게 되었다.
투표는 2020년 3월 21일 방송분부터 반영되며, 3월 17일부터 20일까지 진행된 글로벌 투표에서는 총 176개국, 31만2000명의 글로벌 케이팝 팬덤이 참여하여 647만9478건의 투표를 기록했다.
그동안 해외 케이팝 팬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아티스트를 응원하기 위해 국내 음악 방송프로그램에 참여하고자 해도 적절한 참여 방법이 없다는 고민을 갖고 있었다. 국내 지상파 음악방송 프로그램은 국내 음원사이트와 음반판매량을 기반으로 한 가온차트 순위와 동영상 조회수, 국내 방송 횟수 등을 기반으로 생방송 문자투표 등으로 1위를 선정한다. 해외 팬덤들이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제한적이라 해외팬덤이 한국 음악방송에 직접 참여하고 싶다는 열망이 컸다. 케이팝 플랫폼 뮤빗의 경우 대다수의 이용자가 미주, 유럽, 아시아 이용자들로 SNS 회원가입 및 광고시청을 통해 쉽게 투표 참여가 가능해 국내 지상파 음악방송 프로그램의 투표에 쉽게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이 열린 것이다.
글로벌 팬덤의 이런 열띤 요구를 반영한 듯 뮤빗 글로벌 투표에는 참여 첫날부터 자신이 응원하는 아티스트의 투표에 적극적으로 참여했으며, 총 6만4000개의 댓글이 남겨졌다. 팬들은 투표는 물론 각국의 언어로 독려하는 댓글을 남기거나 응원하는 아티스트를 상징하는 색상의 이모티콘 등을 사용하며, 팬심을 보여주는 듯 했다.
특히 국내와 해외 팬들은 뮤빗 앱에서 투표 관련 공지를 하기 전, 자발적으로 각종 SNS 공지에 투표 진행 여부와 투표 진행 방법을 대대적으로 공유하여, 투표 론칭 첫 날부터 100만 건에 가까운 투표권이 몰렸고, Mubeat 앱은 각국의 앱스토어 차트에서 상위권을 기록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글로벌 투표 1위는 326만9310표를 획득한 NCT127로 1.2%의 간발의 차로 319만7458표를 획득한 BTS를 누르고 1위를 차지했다. 비록 NCT127은 3월 21일 방송된 <쇼!음악중심> 672회에서 Top3 1위 후보에 뽑히지 못했지만, 아이돌 그룹에게는 글로벌 팬덤들의 적극적인 참여란 측면에서 글로벌 투표 1위 자체가 큰 영예가 될 수 있다.
<쇼! 음악 중심> 1위 선정에 10%가 반영되는 글로벌 투표는 투표 순위에 따른 차등 점수가 부여되는데, BTS는 글로벌 투표 전체 10팀 중에서는 2위를 차지했지만, 이날 1위 후보 3팀 중에서는 가장 높은 글로벌 투표수를 확보해 1000점을 차지했고, 영예의 <쇼!음악중심> 1위에 올랐다. 글로벌 투표 후보는 매주 화요일 <쇼!음악중심> 1위 후보의 사전투표자료인 가온차트를 기반으로 선정되며, 금요일 오전까지 진행되는 투표 결과는 <쇼!음악중심> 최종 1위 선정에 스트리밍HOT차트 점수, 생방송 문자투표와 함께 집계되어 1위 선정에 반영된다.
뮤빗(Mubeat) 플랫폼은 대한민국 대표 방송사들의 음악방송 영상을 아티스트별, 멤버별, 앨범별로 쉽게 한 곳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팬심 활동을 위한, 음악 방송 글로벌 투표, 지하철 및 앱 내 팬덤광고, 글로벌 아이돌 커뮤니티 등 K-pop과 관련된 것을 보유하고 있다.
뮤빗(Mubeat)은 글로벌 팬덤의 요구에 따라 해외에서 앱을 먼저 론칭하였고, 이후, 글로벌 앱을 바탕으로 국내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해외 지역에서는 MBC, SBS, KBS, MBC Plus, SBS Plus의 음악방송 영상이 모두 시청 가능하지만, 한국 지역은 MBC, MBC Plus의 콘텐츠만 가능한 상태였다. 그러나 18일부터 국내도 SBS Plus의 음악방송 영상과 콘텐츠도 모두 시청 가능하다. 뮤빗 앱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앱스토어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