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로그인만 하면 누구나 SBS ‘아카이브 K’ 풀버전 무대영상 및 미방송 영상 감상 가능
– ‘차트 파인더’, ‘시대별 차트’ 및 ‘한국 대중음악 명반 100’ 등 대중음악 자료로 가치 인정 받아
– 멜론, K-POP 가치 더하고 확산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임할 것
장자연 기자 — 뮤직플랫폼 멜론(Melon)이 멜론TV를 통해 ‘SBS 전설의 무대 아카이브 K(이하 아카이브 K)’의 무대영상 풀버전을 단독으로 선보인다. 8일에는 6회 무대영상과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출연 아티스트 인터뷰 및 연습 장면이 담긴 스페셜영상을 함께 공개할 예정이다.
‘아카이브 K’는 방송 사상 최초로 한국 대중음악사를 총망라해 무대와 영상, 토크로 기록하는 (주)11018이 제작한 SBS의 신개념 다큐 음악쇼이다. ‘한국형 발라드의 계보’, ‘90’s 나이트DJ와 댄스음악’, ‘이태원 문나이트’, ‘홍대 앞 인디뮤직’ 등 부제를 대표하는 전설적인 아티스트와 후배 아티스트가 선사하는 라이브 공연으로 대중음악 팬들과 산업 내 이해관계자 사이에서 큰 반향을 이끌고 있다. ‘아카이브 K’는 인기에 힘입어 이달 12일 가요계 전설과 함께하는 설특집 콘서트를 예고했다.
멜론 회원이라면 누구나 멜론 웹/앱>멜론TV에서 ‘아카이브 K’ 무대영상 풀버전을 비롯해, 다양한 음악방송 다시보기, 오리지널 콘텐츠 등을 무료로 감상할 수 있다.
동시에 멜론은 방송에서 다뤄진 주제별 음악의 감상 폭을 넓히고 여운을 오래 간직하도록 ‘아카이브 K’와 함께 이용하면 좋은 서비스도 소개했다. 멜론차트에서 제공 중인 ‘차트 파인더’, ‘시대별 차트’, ‘한국 대중음악 명반 100’ 등을 통해 한국 대중음악을 더욱 깊이 있게 향유할 수 있다.
‘차트 파인더’는 1950년대부터 최신차트까지 음악의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시기별 음악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하는 자료로도 활용되고 있다. ‘시대별 차트’는 국내 최초로 1950년대부터 연대별/연도별 가요차트, 팝차트를 관련 칼럼과 함께 제공해 깊이 있는 음악감상을 지원한다.
멜론 차트 파인더는 멜론 웹>멜론차트에서, 시대별 차트는 멜론 웹/앱>멜론차트>시대 탭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멜론매거진에서 소개하고 있는 ‘한국 대중음악 명반 100’도 K-POP을 사랑하는 음악팬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콘텐츠이다. 멜론과 한겨레, 47인의 선정단이 엄격한 기준을 통해 선정한 음반으로 구성되어 한국 대중음악 역사를 정리하는 자료로써 특별한 가치를 지닌다.
멜론 관계자는 “멜론에서 한국 대중음악을 대표하는 레전드 아티스트들이 선사하는 감동을 한번 더 느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멜론은 국내 최대 이용자가 이용하는 디지털음원플랫폼으로서 대중음악의 가치를 더하고 발전을 도모하는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