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위, 개정 강령을 통한 3월 자율규제 미준수 게임물 16종 공개
한국게임정책자율기구(이하 ‘기구’)는 한국게임산업협회(이하 ‘협회’)에서 시행하고 있는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을 위한 자율규제 강령(이하 ‘강령’)”에 따라 미준수 게임물을 2022년 04월 18일 공표하였다.
이번 공표는 지난 2021년 12월부터 시행된 개정 강령에 따른 것이다. 개정 강령은 기존 강령에서 규정하고 있던 ‘캐릭터 뽑기’, ‘장비 뽑기’와 같은 ‘캡슐형 콘텐츠’의 결과물 개별 확률을 공개하는 것을 포함, ‘장비 강화’ ‘캐릭터 강화’ 등 ‘강화형 콘텐츠’와 ‘장비 합성’ ‘펫 합성’ 등 ‘합성형 콘텐츠’에도 성공 확률 등을 공개하도록 하였다.
기구에서는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온라인 및 모바일 상위 100위권 게임을 대상으로 확률형 아이템 확률을 공개하는지 여부를 모니터링하고 있다. 또한, 모니터링 결과에서 미준수 사항을 발견할 시 1차적으로 해당 게임물 및 사업자에 대한 준수 권고를 한다. 만약 해당 게임물 및 사업자가 두 달 연속으로 미준수 사항을 수정하지 않는 경우 경고 조치를 취하고, 석 달 연속일 경우 미준수 사항의 공표 및 자율규제 인증 취소의 조치를 취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구 내(內) 자율규제평가위원회(위원장 황성기, 이하 ‘평가위’)는 2022년 03월 기준으로 총 16종(온라인 3종, 모바일 13종)의 자율규제 미준수 게임물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자율규제 미준수 게임물(2022.03 기준)>
순번
|
게임명
|
유통사
|
개발사
|
유통사
(개발사)
국적
|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
구분
|
누적
공표
횟수
|
||
1
|
에이펙스 레전드
|
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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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spawn Entertainment
|
미국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온라인
|
2회
|
△1
|
–
|
–
|
|||||||
2
|
도타 2
|
Valve
|
Valve
|
미국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
△2
|
–
|
–
|
|||||||
3
|
DK온라인
|
마상
소프트
|
마상
소프트
|
대한 민국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
○
|
X
|
X
|
|||||||
4
|
라이즈 오브 킹덤즈
|
Lilith
Games
|
Lilith
Games
|
중국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모바일
|
|
○
|
X
|
–
|
|||||||
5
|
퍼즐 오브 Z
|
Blanco
Zone
|
Blanco
Zone
|
중국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
X
|
–
|
–
|
|||||||
6
|
브롤스타즈
|
Supercell
|
Supercell
|
핀란드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
△1
|
–
|
–
|
|||||||
7
|
요신: 구미호뎐
|
JUYOU
게임
|
XiaoMa
|
중국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
△2
|
X
|
–
|
|||||||
8
|
Age of Z
|
Camel Games
|
Camel Games
|
중국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
△2
|
–
|
–
|
|||||||
9
|
냥코 대전쟁
|
PONOS
|
PONOS
|
일본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
△1
|
–
|
–
|
|||||||
10
|
아르미스
|
Netease Iteractive Entertainment PTE. LTD
|
Netease Iteractive Entertainment PTE. LTD
|
중국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
△2
|
X
|
–
|
|||||||
11
|
라이즈 오브 엠파이어
|
Long Tech Network Limited
|
Long Tech Network Limited
|
중국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
X
|
–
|
–
|
|||||||
12
|
라스트 쉘터: 서바이벌
|
Long Tech Network Limited
|
IM30
|
중국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
X
|
–
|
–
|
|||||||
13
|
마피아 시티
|
Yotta
Games
|
Yotta
Games
|
중국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
X
|
–
|
–
|
|||||||
14
|
미르의 전설2: 메모리즈 오브 미르
|
ICEBIRD GAMES
|
ICEBIRD GAMES
|
홍콩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1회
|
|
△2
|
–
|
–
|
|||||||
15
|
엠파이어 & 퍼즐
|
Small Giant Games
|
Small Giant Games
|
핀란드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
△1
|
○
|
–
|
|||||||
16
|
프리스타일2:
레볼루션 플라잉 덩크
|
ChangYou
|
ChangYou
|
중국
(대한
민국)
|
캡슐형
|
강화형
|
합성형
|
||
△2
|
–
|
–
|
※ 게임명/업체명/국적 표기 기준
– 주 사업 및 사업장 주소에 따른 유통사(개발사) 국적 표기 및 해당 유통사(개발사) 홈페이지에 표기된 상호 및 게임명
– 국적의 경우 유통사를 기준으로 하되, 유통사와 개발사의 국적이 다를 경우 괄호로 표기
※ 공표 기준
– 자율규제 1차 미준수 시 ‘준수 권고’, 2차 ‘경고’, 3차 미준수 시 ‘공표’ 조치
※ 주요 준수 항목
– 캡슐형(콘텐츠): 결과물의 구성 비율에 관한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위치를 구매화면 등에 안내 또는 표기, 유료 캡슐형 콘텐츠 결과물의 개별 구성 비율이 모두 공개
– 강화형(콘텐츠): 유료 아이템이 포함된 강화를 시도할 경우 성공/실패 확률 안내 여부
– 합성형(콘텐츠): 유료 아이템이 포함된 합성을 시도할 경우 결과물에 대한 개별 확률 안내 여부
※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준수 여부 표기 방법
– ○ : 준수
– △ : 일부 준수
1 : 등급별 확률정보만 공개하고 개별아이템 확률을 공개하지 않음
2 : 일부 상품에 대한 확률공개 누락
– X : 미준수
황성기 자율규제평가위원회 위원장은 “강화형 및 합성형 콘텐츠도 확률을 공개하는 자율규제가 정착하고 있으며, 3월 국내 사업자 준수율이 93.2%에 이르게 되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며 “특히 국내 게임사의 협조로 유료 합성형 콘텐츠 등에서 방대한 데이터가 투명하게 공개된 것은 자율규제로만 가능한 성과”라고 설명했다. 앞으로도 GSOK은 국내외 사업자와 협력하여, 이용자의 알 권리를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