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클차트-텐센트 뮤직차트 전략적 협업… 글로벌K-pop차트, 리테일 앨범차트 반영

전세계 대표 케이팝 차트 ‘써클차트(구 가온차트)’가 텐센트 뮤직차트와 전략적 협업을 체결한다.

텐센트 뮤직차트는 중국 온라인 뮤직 엔터테인먼트 선두 기업인 텐센트 뮤직 엔터테인먼트 그룹(이하 ‘TME’)이 중국 내 및 동남아 5대 유명 온라인 음악 플랫폼(QQ뮤직, KUGOU뮤직, KUWO뮤직, BODIAN뮤직, JOOX)의 K-POP 인기도로 만든 차트다.

써클차트와 텐센트 뮤직차트는 지난 2월부터 리테일 앨범차트 협업을 진행했고, 중국 내 케이팝의 인기도와 피지컬 앨범 판매량을 반영했다. 또한, 전세계 케이팝 데이터를 집계하는 글로벌K-pop차트에도 11월 1일부터 더 긴밀한 전략 헙업으로 텐센트 뮤직 차트 결과를 실시간 전송 및 일간 단위로 반영할 예정이다. 아티스트의 글로벌 인기를 가늠할 수 있는 소셜차트 2.0는 추후 실시간 전송 및 일간 반영 예정이다.

최광호 써클차트 총괄 기획자는 “텐센트 뮤직차트와의 협업을 통해 써클차트는 중국 내 케이팝 인기도까지 반영하게 되었다.”라며, “이로써 써클차트는 케이팝의 빅테이터 허브로, 보다 정확한 글로벌 데이터를 제공하는 차트로 거듭날 것”이라는 포부를 전했다.

한편, 써클차트는 케이팝의 글로벌 음악 데이터 차트로 도약하기 위해 유튜브(2020), 틱톡(2021), 스포티파이(2021), 애플뮤직(2022)과 공식적으로 데이터 제휴를 체결한 바 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