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을 통한 콘텐츠 ESG 생태계 조성 선도’ 콘진원-한국장애인고용공단, 에듀코카 통해 ESG 실천사례 공유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이종성, 이하 공단)과 함께 콘텐츠산업 내 ESG에 대해 심층 분석 및 소개하는 교육 콘텐츠를 온라인 교육 플랫폼 에듀코카(EDUKOCCA)에서 지난 12일 공개했다.

2021년 11월, 콘진원과 공단은 장애인 인식 개선 및 콘텐츠 공동개발 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후 양 기관은 매년 에듀코카의 교육 콘텐츠와 연계한 ▲수어 자막 제작 ▲ESG 관련 신규 콘텐츠 공동 기획·개발 등 다양한 협력을 이어왔다. 지난해에는 게임산업 내 배리어프리 인식 확산과 장애인 게임 접근성 향상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제작하며 적극적으로 협력해왔다.

◆ ESG 기초부터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실제 사례까지 총망라

올해는 ‘콘텐츠 산업 내 ESG’를 주제로 교육 콘텐츠 < ESG! 콘텐츠 산업의 새로운 해결책 >을 제작 및 공개했다. 이번 콘텐츠는 ▲SM엔터테인먼트 ▲RBW 엔터테인먼트 ▲파라스타엔터테인먼트 등 국내 주요 엔터테인먼트 기업들의 ESG 실천 사례를 포함한 총 5차시의 교육으로 구성했다. 이를 통해 환경, 사회, 지배구조 전반을 아우르며 기업의 중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의 측면에서 중요성을 가지는 ESG 경영의 기본 개념부터 콘텐츠 산업의 ESG 실제 적용사례까지 면밀히 다루어, ESG 가치 실현과 지속가능경영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기획했다.

◆ <환승연애>, <정년이> 제작진 강사 참여.. 장르별 교육 무료 제공

한편, 콘진원은 ‘누구나 쉽게 배우는 K-콘텐츠’를 슬로건으로 ▲방송 ▲게임 ▲공연 ▲만화 등 콘텐츠산업 전반에 걸쳐 다양한 실무 강의를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에듀코카를 운영하고 있다.

에듀코카는 콘텐츠 예비인재를 위한 직무 탐색 등 기초 교육, 현업인의 역량 강화를 위한 심화 강좌 등 680여 개의 강의를 무료 제공하고 있다. 또한 다양한 장르별 교육 콘텐츠에 대한 수어 자막을 새롭게 제작하여 서비스하고 있는 등 콘텐츠산업 내 배리어프리 확산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환승연애>, <연애남매> 등을 연출한 ‘이진주 PD’와 ▲tvN 화제의 드라마 <정년이>의 원작 웹툰 이야기를 맡은 ‘서이레 작가’ 등이 강사로 새롭게 합류하여 다양하고 유익한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콘진원 콘텐츠기반본부 유윤옥 본부장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의 이번 교육 콘텐츠 개발을 통해 산업 내 ESG 경영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실질적인 변화와 실천을 유도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양 기관의 협력 범위를 점진적으로 확대하여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사진 1. 콘진원은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함께 콘텐츠산업의 ESG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고, 온라인 콘텐츠 교육 플랫폼 ‘에듀코카’에서 무료로 공개했다. (1)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