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와이어) 2019년 08월 29일 — 예스24 8월 5주 종합 베스트셀러에서는 기능 의학 전문가가 건강한 뇌를 찾기 위한 실용적인 습관을 알려주는 <당신은 뇌를 고칠 수 있다>가 새롭게 1위에 등극했다. 유튜브 구독자 수가 130만명에 이르는 인기 크리에이터 ‘흔한남매’의 에피소드와 함께 ‘다른 그림 찾기’, ‘시크릿 레시피’ 등 놀이 페이지가 수록된 <흔한남매 2>가 전주와 동일한 2위를 유지했고 <흔한 남매 1>은 세 계단 상승해 15위에 올랐다. 한일 관계에 대한 기성 통념을 부정한 <반일 종족주의>는 두 계단 내려 3위를 차지했고 방대한 중국 ‘삼국지연의’의 핵심적인 주요 사건들만 뽑아 쉽게 풀어낸 <설민석의 삼국지 2>가 네 계단 올라 4위, <설민석의 삼국지 1>은 두 계단 오른 8위다. 새로운 사회의 주역으로 솔직하고 당당하게 자신의 라이프를 즐기는 90년대생들을 이해하기 위한 <90년생이 온다>가 전주 대비 한 계단 내린 5위다.
인문 교양서의 인기가 여전하다. 유시민 작가의 유럽 탐사 이야기 <유럽 도시 기행 1>은 여섯 계단 가파르게 내려 12위에 안착했다. 역사로 오늘의 고민을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실용적인 역사 사용 설명서 <역사의 쓸모>는 두 계단 오른 13위다. 또한 세계적인 밀리언셀러 <권력의 법칙>의 저자 로버트 그린이 인간 본성에 대한 인문학적 고찰을 담은 <인간 본성의 법칙>이 두 계단 내린 18위에 머물렀다.
자녀 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고구려인의 생활 모습을 생동감 있게 담아낸 <설민석의 한국사 대모험 11> 고구려편이 전주 대비 세 계단 내려 6위에, 어린이를 위한 추리 동화 시리즈 최신간 <추리 천재 엉덩이 탐정 8>은 전주와 동일한 11위에 머물렀다. 2019 상반기 예스24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한 초중등 학부모를 위한 독서교육 지침서 <공부머리 독서법>이 세 계단 내려 10위에 안착했고 아이를 대학에 보내고 난 뒤 뼈아프게 후회되는 것들을 담은 육아 반성기 <왜 아이에게 그런 말을 했을까>가 19위로 다시 순위에 진입했다.
이 밖에도 <빨강 머리 앤>이 7위로 새롭게 순위에 모습을 드러냈고 소설가 김영하의 산문 <여행의 이유>가 네 계단 내려 9위에 안착했다. 일본의 인기 판타지 만화 <원피스 ONE PIECE 93>이 14위에 올랐고, 습관으로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는 노하우를 제시하는 <아주 작은 습관의 힘>이 전주 대비 세 계단 내린 16위다. 21세기 거대 자본 속 인간 소외에 대한 현 상황을 통찰하며 새롭게 대한민국의 미래를 조명한 조정래 작가의 <천년의 질문 1>이 여덟 계단 가파르게 내려 17위에 머물렀으며 진짜 나로 살기 위한 단단한 조언을 담은 김수현 작가의 <나는 나로 살기로 했다>가 20위로 순위권에 재진입했다.
전자책 순위에서는 당당하고 센스 있게 말하는 사람들의 대화법에서 찾은 <말하기의 디테일>과 사주명리의 원리를 통해 자신의 운을 불러일으키는 방법을 담은 <돈을 부르는 운 공부>가 전주 대비 다섯 계단씩 각각 올라 1위, 2위를 기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