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믹콘 서울 2019, 8월 2일 개막

 

  • 코믹스,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드라마까지! 장르별 매니아 총집합!
  • 올 여름 가장 대중적이고 트렌디한 글로벌 페스티벌 ‘코믹콘 서울 2019’

 

 

장자연 기자 — 한국 최고의 글로벌 팝 컬쳐 페스티벌 코믹콘 서울 2019가 8월 2일 드디어 시작된다. 서울 코엑스에서 8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진행되는 코믹콘 서울 2019는 지난해에 이어 세 번째로 개최되는 행사로 코믹스,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 드라마 등 전 세계 팬들의 사랑을 받는 팝 컬쳐 이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다. 올해는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2>, <어벤져스 : 엔드게임> 등을 통해 얼굴을 알린 한국계 프랑스 배우 폼 클레멘티에프와, <반지의 제왕> 시리즈로 유명세를 탄 빌리 보이드, 그리고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에서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해낸 케빈 맥널리의 내한이 예정되어 있어 많은 영화 팬들 사이에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이밖에도 본인의 덕력을 측정해볼 수 있는 ‘덕력고사 GEEKS X 101’, 한국 최고의 코스플레이어를 가리는 ‘코리아 코스플레이 챔피언십 2019’, ‘코믹콘 복면 가요제’의 첫 개최 등 코믹콘 서울 2019는 현장을 찾는 팬들에게 그 어느 때보다 유쾌하고 즐거운 여름의 추억을 남겨줄 예정이다.

 

<가오갤>의 맨티스, 폼 클레멘티에프와 <반지의 제왕>의 피핀, 빌리 보이드, <캐리비안의 해적>의 깁스, 케빈 맥널리 내한

다양한 장르의 유명 게스트들로 가득 채워진 60여 개의 스테이지 프로그램들

눈앞에서 직접 보는 해외 코믹스 작가 및 국내 유명 아티스트들의 ‘라이브 드로잉’

 

 

2017, 2018 행사와 달리 코믹콘 서울 2019에는 총 3명의 할리우드 배우가 한국에 방문하게 된다. 먼저, 지난해 <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의 홍보 차 내한하였던 ‘폼 클레멘티에프’가 이번 코믹콘 서울 2019로 다시 한국을 찾을 예정이다.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2>의 맨티스 역으로 얼굴을 알리기 시작한 폼 클레멘티에프는, 이후 한국계 배우인 것이 알려져 한국에서도 큰 사랑을 받고 있어 이번에도 많은 팬들이 그녀의 내한 소식을 반기며 기대하고 있다. 또한 <반지의 제왕> 시리즈에서 주인공 프로도와 함께 큰 사랑을 받았던 피핀 역의 ‘빌리 보이드’와 <캐리비안의 해적> 시리즈에서 씬 스틸러 깁스 갑판장 역으로 활약했던 ‘케빈 맥널리’ 또한 코믹콘 서울 2019를 통해 첫 내한이 결정되어 화제가 되기도 하였다.

올해 코믹콘 서울에서는 할리우드 배우뿐만 아니라 국내 유명 아티스트, 웹툰 작가, 성우, 유튜브 크리에이터 등 폭넓은 분야의 게스트들이 꾸미는 다양한 세션들을 만나볼 수 있다. 게스트들의 진지하고 재미있는 주제의 <TALK> 세션들은 게스트와 제목이 발표되면서부터 팬들의 기대감을 높였다.

올해는 특히 마블의 <어벤져스: 엔드게임>이 많은 관심을 받았던 만큼, 마블 팬들을 위한 다양한 세션들이 마련되어 있다. 마블 덕후로 유명한 유병재는 ‘마블 천재 유병재’라는 주제로 본인의 마블 사랑을 보여줄 예정이며, 실제 의사들로 구성된 크리에이터 팀 닥터프렌즈는 ‘의사들이 보는 히어로들 정신분석’을 주제로 영화 속 히어로들을 좀 더 가까이 살펴보는 시간을 가진다. 그 외에도 크리에이터 안될과학&과학쿠키가 풀어내는 마블 속 과학 이야기, ‘과학적으로 접근하는 마블 영화’ 세션과 코스플레이어 팀 RZ COS의 ‘어벤저스 히어로들의 토크’ 등 다양하고 깊이 있는 세션들이 준비되어 있다.

이번 코믹콘 서울에선 ‘웹툰’ 장르의 게스트들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미생>과 <이끼>로 이미 한국 만화계의 거장으로 불리는 윤태호 작가와, <한번 더 해요>로 큰 인기를 끈 미티&구구 작가, 그 외 <오무라이스 잼잼>의 조경규 작가, <짤툰>과 <사랑둥이>의 짤툰&떼떼 작가 등 국내에서 주목받고 있는 작가들이 다양한 스테이지로 팬들을 만나게 된다.

그 외에도 최근 이화여대 축제를 통해 큰 화제가 되었던 성우 이용신과 성우 남도형이 진행하는 ‘신이 내린 목소리 이용신x남도형’, <러브라이브!>의 호시조라 린 역으로 많은 사랑을 받은 성우 이이다 리호가 진행하는 프로그램 또한 많은 팬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뿐만 아니라 윌스 포타시오, 버나드 창, 이인혁 등 유명 해외 코믹스 작가와 일러스트레이터의 라이브 드로잉을 볼 수 있는 시간 또한 마련되어 있어, 코믹스 장르 마니아들의 많은 참여 또한 예상된다.

 

  • 코믹콘 서울 2019에서만 가능한, 상상을 뛰어넘는 코스플레이어들의 즐거운 일탈
  • 3,000명이 넘는 지원자들 중 최고의 마블 덕후는 과연 누구? ‘덕후능력시험’
  • 코스플레이를 즐기는 또 하나의 새로운 방법! ‘코믹콘 복면 가요제’

 

코믹콘 서울 2019에서 단연 독보적이고 이색적인 풍경은 개성 넘치는 코스플레이어들이라고 할 수 있다. 세계 최대 스타워즈 코스튬 클럽이자 봉사단체인 501군단&레벨리전과 마블 히어로 코스프레 팀 RZ COS를 비롯하여, 500여 명에 달하는 일반인 코스플레이어들이 참여하게 되어 국내 최대 코스플레이 축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매해 관심을 더해가는 코믹콘 서울의 대표 행사 ‘코리아 코스플레이 챔피언십’에는 총 22인의 코스플레이어의 결선 진출이 확정되었다. 글로벌 코스플레이어 Pugoffka, <마리앙투아네트>, <위키드> 등의 무대 의상 제작에 참여한 전문가 이재경, 뮤지컬 <안나 카레니나>, <애니> 등 다양한 뮤지컬 의상을 만든 의상 디자이너 김지영과 2018 KCC 우승자인 Myboo가 심사위원으로 참여하여 한국 최고의 코스플레이어를 선정할 예정이다. 최종 우승자에게는 상금 200만원과 함께 시카고에서 개최되는 ‘C2E2 2019 크라운 챔피언십 오브 코스플레이(C2E2 Crown Championships of Cosplay)’에 한국 대표로 참가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이번 코믹콘 서울 2019에서 가장 화제성이 가장 높았던 프로그램을 꼽자면 역시 ‘코믹콘 서울 제1회 덕후능력시험 – 덕력고사 GEEKS X 101’이지 않을까. 단 7일간 진행되었던 예선에서 무려 3,000명이 넘는 인원이 지원하였고, 30:1의 치열한 경쟁률을 뚫은 지원자들만이 8월 3일 현장에서 본선을 치르게 된다. 1위를 차지한 참가자는 한정판 피규어와 함께 여름 휴가비를 지원받게 되어, 벌써 치열한 본선 현장이 예상된다.

팝 컬처 콘텐츠의 향유 범위가 단순히 ‘덕후’뿐만이 아닌, 일반인들까지 넓혀지게 되었다. 그에 따라 코믹콘 서울에선 노래를 좋아하는 개인, 커플, 가족 등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코믹콘 복면 가요제’를 올해 처음 개최하기로 하였다. 본선 무대에서는 <반지의 제왕> 시리즈에서 피핀 역으로 출연한 배우 빌리 보이드, 유명 성우 이용신, 전국노래자랑으로 화제가 된 할담비가 게스트로서 축하공연을 펼칠 예정이며, 게스트로 참여한 이용신을 포함하여 대중음악평론가 김작가, ReedPOP Global Director인 Todd가 심사위원으로서 참여할 예정이다.

 

  • 우리 삶의 진정한 히어로, ‘HERE HERO’: 소방관들을 위한 의미 있는 후원 캠페인
  • 한국 웹툰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다, ‘웹툰 피칭 데이’
  • 한국사 게임의 새로운 가능성을 찾아서, ‘겜춘문예 2019: Road to Comic Con Seoul’

 

 

또한 코믹콘 서울에선 단순히 보고 즐기는 이벤트뿐만 아니라, 여러 의미 있는 행사들과 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우리 삶의 히어로인 소방관분들의 노고를 알리기 위해 옥션의 ‘나눔쇼핑’ 기금으로 진행된 ‘BUY 1, INVITE 1’ 캠페인은, 코믹콘 서울의 티켓이 하나 팔릴 때마다 소방관 또는 소방관의 가족분들을 초청하여 소방관들의 노고에 작은 감사를 전달하고자 하였다. 본 캠페인을 통해 2,500여 명의 소방관과 가족들이 코믹콘 서울에 초대되어 소방관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더불어 개막일인 8월 2일에는 영화나 웹툰 속 히어로가 아닌, ‘우리 삶의 진정한 히어로’인 소방관에 대한 토크쇼가 진행된다. 토크쇼에는 소방관을 소재로 한 웹툰 ‘1초’를 연재하는 시니, 광운 작가가 게스트로 참가하여 보다 의미 있는 토크 세션을 만들 예정이다.

한국 만화·웹툰 콘텐츠를 위한 특별한 프로그램들도 주목할 만하다. 떠오르는 국내 만화·웹툰 산업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만화·웹툰 IP 피칭 행사를 개최하며, 점점 더 성장하는 K-웹툰을 널리 알리는 취지로 ‘코리아 코스플레이 챔피언십’에 ‘K-웹툰 리그’를 새롭게 마련하였다. 아울러 네이버웹툰 사업팀장 이희윤, 다음웹툰 차장 이샛별, 스튜디오드래곤 CP유상원, 와이랩 웹툰사업부 PM 오세정이 한자리에 모여 ‘한국 웹툰 IP의 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진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그 뿐만이 아니다. 게임을 사랑하는 미래 게임인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겜춘문예’가 올해 3회차를 맞아 특별한 공모전을 진행한다. ‘2019 겜춘문예’는 한국사 게임 속 캐릭터는 어떤 모습일지를 주제로 진행되어, 본선에 뽑힌 작품들은 코믹콘 서울 현장에 전시될 뿐만 아니라, 시상식 또한 현장 스테이지에서 진행하게 된다.

 

  • 300여 개의 팝 컬쳐 관련 기업 부스가 한 자리에! 다양한 전시로 풍성해진 볼거리
  • 눈이 즐거운 아티스트들만의 독특한 거리, ‘아티스트 앨리’

 

총 93개사가 참여, 304부스 규모로 열리게 되는 코믹콘 서울에선 ‘영화&드라마’, ‘만화&애니메이션’, ‘게임’, ‘토이&피규어’, ‘뉴 콜라보레이션’, ‘아티스트 앨리’로 구성된 다양한 참가업체들의 부스를 만나볼 수 있다.

특히 ‘코믹콘’ 행사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인 ‘아티스트 앨리’의 경우, 30여 명이 넘는 아티스트가 참여하여 그들만의 독특하고 다양한 작품들을 현장에서 만나볼 수 있을 예정이다.

 

매년 새로운 시도와 콜라보레이션으로 발전하고 있는 코믹콘 서울은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뉴욕 코믹콘을 비롯해 세계에서 수많은 코믹콘과 컨벤션을 진행하고 있는 리드팝이 한국의 스태프들과 만들고 있는 글로벌 팝 컬쳐 페스티벌이다. 전시와 이벤트뿐만 아니라 참가자들의 참여와 체험의 폭을 넓혀주는 ‘이벤트형 컨퍼런스’, ‘정보제공형 컨퍼런스’등 한국 팬들을 위한 새로운 콘텐츠들을 계속해서 기획하며 보다 유쾌하고 더욱 놀라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