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로 소통하며 마음을 열다” 제26회 부천국제만화축제 팡파르

국내 최대 만화 전문 축제인 제26회 부천국제만화축제가 ‘⌜Singing BICOF⌟ 창작음악제(이하 창작음악제)’ 결선대회를 시작으로 만화축제의 화려한 막을 올렸다.

창작음악제는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지원사업 결과물 중 34개의 만화‧웹툰 원작의 IP를 활용한 창작 OST 경연대회로, 14일 한국만화박물관 상영관에서 진행되었다. 결선대회는 1차 예선과 2차 본선 심사를 거친 총 11곡의 창작음악 경연이 시민들과 함께하는 라이브 공연 형식으로 이루어지면서 참가자와 일반시민 모두가 함께 즐기는 무대였다. 기타리스트 함춘호, 박은석ㆍ서정민갑 대중음악평론가, 김양수 웹툰작가, 박혜리 뮤지션으로 구성된 평가위원의 심사를 거쳐 최종 수상작이 선정됐다.

 

웹툰 <헤일로의 아침>에서 영감을 받은 Dear Blossom팀의 One more step’이 대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금상은 트레봉봉팀의 ‘내 어깨 위 두 친구’, 은상은 우주히피팀의 ‘오래된 말’에게 돌아갔다. 대상에게는 8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었으며, 금상과 은상에게는 각각 500만원, 300만원 그리고 본선 진출팀 모두에게도 1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되었다.

 

한국만화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는 2023 부천만화대상 수상작을 만날 수 있다. 대상 수상작인 아하진 작가의 <도박 중독자의 가족>, 신인만화상을 수상한 정해나 작가의 <요나단의 목소리> 그리고 해외작품상을 수상한 테아 로즈망, 상드린 르벨의 <침묵 공장>이다.

 

이하진 작가는 <도박중독자의 가족>에서 주식의 늪에 빠진 가족 구성원과의 갈등을 담은 이야기를 그려내며 독자들의 뜨거운 공감대를 이끌었다. 정해나 작가의 <요나단의 목소리>는 평범한 환경에서 자란 두 사람이 친구가 되면서 그동안 알지 못했던 사회와 그 안의 사람들을 바라보는 방법을 배워가는 모습을 다룬다. <침묵 공장>은 아동성폭력에 대한 이야기를 우화처럼 그려낸 작품이다. 우리 사회 속 소외된 사람들의 불편한 진실들을 조명하는 작품들로, 관람객들에게는 마음을 열고 그들의 아픔을 이해하고 보듬는 기회가 되고 있다.

 

만화비즈니스센터에서는 만화산업 관계자 및 일반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부천만화산업 클러스터 활성화 토론회’가 진행되었다. 한국웹툰산업협회 서범강 회장의 <지역별 만화산업 클러스터 현황과 필요 정책>,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이수화 겸임교수의 <게임산업클러스터 사례 분석>, 한국만화영상진흥원 이미정 클러스터조성팀장의 <부천 만화산업 클러스터 현황과 계획> 등 클러스터를 주제로 한 발제가 이어지고, 유주얼미디어 민성욱 대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양지훈 연구원, 박세현 만화 평론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다양한 토론이 이어졌다.

 

또한, 부천한옥체험마을 도담도담에서는 ‘웹툰 시니어 멘토링 비즈니스 상담회’가 열렸다. 2023년 멘토링 사업에 참여하는 멘티와 기업관계자 간 1:1 비즈니스 상담을 통해 사업 참여 작가들의 창작물을 활용한 사업화 및 창작화 가능성을 모색했다. 경력단절 작가 및 디지털전환 희망 작가들이 웹툰 작가로 데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다양한 논의를 통해 실질적인 도움을 이끌어내고 있다.

 

특히, 비즈니스센터 지하 1, 2층의 이색적인 지하 벙커 공간에서 펼쳐지는 만화마켓관에서는 한국 대표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등 콘텐츠를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다. ‘아티스트존’, ‘기업&대학존’, ‘이벤트 무대’에서 비즈니스 마켓, 기업들과의 취업 상담, 예비대학생을 위한 입시 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14일 만화벙커 B2 이벤트 무대에서는 <중증외상센터:골드아워>의 홍비치라 작가가 출연해 웹툰작가의 만화웹툰 창작을 위한 아이디어 발상 방법을 소개하며 많은 예비 작가 및 참석자들의 흥미를 불러일으켰다.

 

이 외에도 가족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이벤트에 많은 관람객들이 참여하며 축제의 시작을 즐겼다. BICOF 만화방은 추억의 DJ 박스와 함께 만화를 읽고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준비해 가족 관람객을 비롯한 다양한 세대가 참여하고 있고, 사연을 보낸 희망자를 대상으로 캐리커처를 제작해 제공하는 ‘마음을 열다’ 이벤트에도 참여 신청이 이어지고 있다. 이 외에도 페이스페인팅, 포토존, 만화 컬러링, 캐릭터 키링 만들기 등 관람객들을 위한 다양한 체험 이벤트를 즐기고 있다.

 

2일 차인 9월 15일(금)에는 오전 10시부터 중‧고등학생 예비 창작자 및 만화산업 관계자를 대상으로 박물관 1층 상영관에서 와콤과 함께하는 웹툰 세미나 <커넥티드 잉크 컨퍼런스>가 열리고, <지역웹툰 거점 관계자 워크숍>도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도담도담에서는 최근 웹툰계에서도 큰 화두인 AI 관련해 <AI가 웹툰교육과 창작시스템에 주는 변화와 전망>을 주제로 세미나가 열린다. 10시에 진행되는 1부에서는 ‘AI와 만화웹툰학과의 교육변화와 전망’을 주제로, 오후 2시에 진행되는 2부에서는 ‘AI와 만화웹툰기업 제작 시스템의 변화와 전망’을 주제로 다양한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다.

 

특히, 오후 4시 30분 한국만화박물관 로비에서는 제26회 부천국제만화축제 및 제7회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의 화려한 개막식이 진행된다. 개막식은 조용익 부천시장 등 VIP와 코스어가 함께 하는 레드카펫 행사를 시작으로 국내외 만화가와 산업 종사자, 독자가 함께 만화축제의 시작을 축하하고, 개막선언과 부천만화대상 시상식 등으로 개막식의 의미를 더할 예정이다. 개막식 이후에는 전시 라운딩 및 만화인의 밤 행사로 이어지면서 만화를 매개로 다양한 사람이 모여 만화로 소통하고 위로받으며 서로에게 한 걸음 더 다가가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올해 만화축제는 최근 다양한 이슈로 상처받고 고통받는 사회 분위기 속에서 전시를 비롯한 경기국제코스프레페스티벌, 만화가와의 만남, 만화마켓, 컨퍼런스 및 세미나, 관람객 참여 이벤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서로 마음을 열고 소통하고 위로를 주고 받으며 일상을 회복할 수 있는 즐거운 축제가 되고 있다.

‘만화, 마음을 열다’를 주제로 열리는 2023년 부천국제만화축제는 9월 14일부터 4일간 경기도 부천시 한국만화박물관 일대에서 개최된다. 축제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www.bicof.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 남기기

이 사이트는 스팸을 줄이는 아키스밋을 사용합니다. 댓글이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