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 이하 콘진원)은 ‘2024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구 대한민국 스토리 공모대전)’ 시상식을 지난 2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했다.
올해로 16회를 맞이한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은 공연, 영화, 드라마, 애니메이션, 만화·웹툰, 출판 등 다양한 장르에서 콘텐츠 사업화의 잠재력을 가진 원천 스토리를 발굴하고자 마련된 국내 최대 규모의 작가⋅창작자 대상 정부 포상이다.
◆ 역대 최대 경쟁률 뚫고 천영미 작가 <조선의 품격> 대상 수상
올해 공모에는 총 2,500편의 작품이 접수되었으며, 역대 최대 경쟁률인 167:1을 기록한 가운데 최종적으로 15편이 선정되었다. 상훈별로 ▲대상(대통령상 1명) 5천만 원 ▲최우수상(문체부 장관상 4명) 3천만 원 ▲우수상(콘진원장상 10명) 1천5백만 원 등 총 3억 2천만 원의 상금이 수여됐다.
대상에는 ▲천영미 작가의 <조선의 품격>이 선정되었다. 이 작품은 세종실록 16년의 기록을 통해, 세종의 북방 정책인 4군 6진 설치가 왕족 이교가 차린 소박한 밥상에서 비롯되었음을 밝히는 이야기로, 역사적인 상상력을 기반으로 현대적인 감각과 완성도가 잘 어우러져 높은 평가를 받았다.
최우수상은 ▲임진왜란 이후 전쟁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이야기를 그린 <견귀방>(김선희), ▲보름달이 뜨는 밤마다 백호로 변하는 왕세자와 귀물 퇴치 비밀기관 관상감 암사 소녀가 펼치는 영혼 구원 로맨스 <암사 호랑이 왕세자전>(김송희), ▲대한민국에서 일어난 ‘소라넷 사건’을 모티브로 가장 보통의 사람이 타락해 가는 과정을 그린 <테리 케이>(염정원), ▲연쇄 살인범이라 자백하는 아들 대신 진범을 잡으려는 엄마의 이야기를 담은 <내 아들은 죽이지 않았다>(조다연) 등 총 4편이 선정됐다.
우수상은 ▲<왕릉>(김성화) ▲<마물>(김영희) ▲<무술의녀 장덕>(노호성) ▲<몽중도적 세자빈>(성은진) ▲<빌런>(엄대근) ▲<양형조사관 차윤희>(유성희) ▲<저하만은 아니 되오>(장은경) ▲<염화비사>(전호성) ▲<마고 제삼귀선>(정연식) ▲<안전이별연구소>(주재숙) 등 10편이 선정됐다.
대상을 받은 천영미 작가는 “대상 수상을 듣고 너무 기뻤고, 제 삶에 찾아든 또 한 번의 기적에 감사하다”라며, “앞으로도 사람의 마음을 헤아리는 글을 쓰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수상소감을 전했다.
◆ 아시아 최대 IP 비즈니스 행사서 수상 작품 1:1 사업화 추진
한편, 콘진원은 수상 작품들의 사업화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아시아 최대 규모의 IP 비즈니스 행사인 ‘콘텐츠 IP 마켓 2024’에 작가들이 직접 참가하여 작품을 선보일 수 있는 1:1 사업화 상담을 진행했다. 상담에서는 82개 콘텐츠 제작사들과 154건의 상담을 진행하며, 콘텐츠 사업화 및 다양한 분야로의 확장 가능성을 모색했다.
콘진원은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을 비롯해 창작 소재 발굴을 위한 ‘이야기 창작 발전소’, 창작자와 콘텐츠 제작자 간 온라인 매칭 플랫폼 ‘스토리움’ 등 다양한 사업 운영을 통해 국내 콘텐츠 IP 산업 확장에 힘쓰고 있다.
콘진원 유현석 원장직무대행은 “콘텐츠는 창의성과 독창성이 가장 중요한 만큼, 인공지능 기술이 발전함에도 스토리와 IP의 중요성은 지금보다 더 커질 것이다”라며, “앞으로도 우수한 스토리가 더욱 많은 대중을 만날 수 있도록, 스토리 발굴부터 사업화, 유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전했다.
사진 1.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은
‘2024 대한민국 콘텐츠대상 스토리부문’ 시상식을 지난 2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개최했다.